|
- 언어
- Eng
- 창조자
- 미에코 시오미
- 용량
- 0.6 큐빅 미터
- 인용
- 미에코 시오미 컬렉션.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 제한
- 본 컬렉션의 이용 및 출판은 아트센터 아카이브 담당자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배열
- 원제작 연도별로 배열.
- 범위
- 미에코 시오미 컬렉션은 일본 출신 작가 미에코 시오미(이하 시오미)가 제작하였던 플럭서스 스코어 및 오브제, 시오미가 소장하고 있던 포스터 및 출판물들로 1963년부터 2006년까지의 리에디션 작품 및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다. 본 컬렉션은 시오미가 소장하고 있던 플럭서스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0.6 큐빅 미터 규모의 아이템들은 원 제작연도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이 컬렉션의 하이라이트는 시오미의 <공간 시 Spatial Poem> 시리즈 리에디션, <물 음악 Water Music> 작가 에디션 및 갤러리 에디션, 플럭서스 신문 및 포스터, 시오미가 직접 연주한 <조지 마치우나스 진혼곡 Requiem for George Maciunas> 오디오 테이프가 포함된다.
- 초록
- 1938년 일본 혼슈 오카야마에서 출생한 미에코(치에코) 시오미(이하 시오미)는 도쿄예술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하였다. 같은 도쿄예술대학생 다케히사 고수기와 슈코 미즈노가 1958년에 시작한 그룹 온가쿠(音楽)활동을 1959년부터 같이 하면서, 미키오 토지마, 겐이치 츄게, 유미코 탄노, 야스나오 토네와 함께 온가쿠의 초기 멤버로 활동하였다. 1961년 9월 소게추 홀 공연 이후, 고수기, 시오미, 토네, 미즈노 4인으로 새롭게 편성하여 그룹 활동을 지속하였다. 1963년 플럭서스 아티스트 조지 마치우나스와 알게 되면서, 뉴욕에서 플럭서스 활동을 같이 할 것을 제안 받았다. 일본 출신 플럭서스 아티스트였던 쿠니하루 아키야마와 에이오의 조언을 받아들여, 시게코 구보타와 함께 1964년 뉴욕으로 갔다. 뉴욕에서 플럭서스 아티스트들과 플럭서스 퍼포먼스들을 공연하며, 동시에 <공간 시Spatial Poem> 시리즈, 퍼포먼스 작품 <얼굴을 위한 사라지는 음악 Disappearing Music for Face>, <물 음악 Water Music> 시리즈 들을 창작하였다. 1971년 아키라 사카구치와 결혼하여 두 아들을 두었다. 1977년 다시 본격적인 음악 작업을 시작하여 일본에서 활동하였다. 일본으로 돌아온 이후에도 미국 및 유럽에서 기획된 다양한 플럭서스 전시에 참여하였고, 1990년 베니스에서 조지 마치우나스의 이름 영문자로 구성된 추모곡을 작곡하여 연주하는 퍼포먼스를 수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