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어
- Kor, Eng
- 창조자
- 신성전자
- 용량
- 0.25 큐빅 미터(cubic mt.)
- 인용
- 신성전자 컬렉션.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 제한
- 본 컬렉션의 이용 및 출판은 아트센터 아카이브 담당자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배열
- 가나다 순으로 배열.
- 범위
- 신성전자 컬렉션은 1971년부터 1999년까지의 자료들 (주요 시기는 1992년에서 1995년)을 포함하고 있는 0.25 큐빅 미터 규모의 컬렉션이다. 포함된 자료들은 백남준 작품의 소스로 사용되었던 레이저 디스크를 포함한 영상 자료들, 백남준 전시 브로슈어, 스크랩 등이다.
- 초록
- 신성전자는 비디오 설치 전문 업체로서 1987년 국립현대미술관의 <다다익선> 설치를 위해 백남준과 인연을 맺은 것이 계기가 되어 2000년까지 백남준과 함께 설치 작업을 진행하였다.
신성전자 컬렉션은 신성전자가 백남준의 작품 설치 지원과 관련되어 보관 중이던 영상 자료, 메모, 브로슈어, 스크랩, 사진 및 페인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들은 1971년부터 1999년의 자료들이며, 전체 0.25 큐빅 미터의 규모의 컬렉션이다. 백남준 작품의 소스로 사용되었던 미디어 자료, 메모 및 미완성 프로젝트 관련 소개서, 백남준 전시 브로슈어, 작품 사진, 백남준 기사 스크랩, 백남준의 습작 및 선물로 받은 페인팅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디어 자료들은 레이저 디스크, Umatic, BetaCam이며, 모두 작품 소스 영상들이 수록되어 있다. 남원 리조트 컴플렉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주 영화 박물관에 백남준의 작품을 설치하려는 계획과 관련한 지시서와 드로잉이 포함되어 있다. 1995년 광주 비엔날레 개막 공연 브로슈어를 비롯한 백남준 전시 관련 브로슈어, 스크랩 자료들이 있다. 1995년 광주 비엔날레에서 백남준이 선물 받은 페인팅 한 점과 백남준의 습작 캔버스 두 점이 포함되어 있다. 백남준 사인이 된 드로잉 한 점은 다른 사람이 그린 첼로 드로잉에 백남준이 후에 사인을 한 것이다. 각 아이템들은 가나다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